올여름 휴가는 어디로 가시나요? 저희는 지난주 안동으로 워케이션을 다녀왔어요! 워케이션은 일(Work)+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지에서 업무와 여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근무 형태를 말하는데요. 안동으로 워케이션 다녀온 김에 아주 오랜만에 국내 여행지 콘텐츠로 준비했어요!
오늘 떠나볼 여행지는요🏖️
1. [국내] 안동🚞
2. [축제·팝업] 부산 국제 코미디 페스티벌🤣
요즘 안동이 핫한 이유!🚞
경상북도에 위치한 안동은 마을 전체가 유네스코에 등재된 하회마을, 퇴계 이황 도산서원, 드라마 미스터션샤인의 촬영지 만휴정(현재 휴업) 등의 관광지로 국내 관광객은 물론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방문하는 소도시예요. 그런데 최근 안동이 SNS에서 엄청 화제예요! 10년 전 방영한 다큐멘터리 3일에서 인터뷰이와 10년 뒤 안동역에서 다시 만나자고 나눈 얘기 때문인데요. 10년 전 약속, 과연 지켜질 수 있을까요?
🚝가는길: 서울~안동, 왕복 6만원대.
🕒소요시간: 약 2시간 30분
🏡 선성수상길 & 예끼마을
ⓒ여행어디로갈까
서울성곽길, 제주 올레길이 있다면 안동에는 '선비순례길'이 있어요! 선비순례길은 안동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관광지를 따라 걷는 안동 대표 여행 코스인데요.🚶 총 길이는 91km이며, 9코스로 나뉘어요. 저희가 걸은 '선성수상길'은 1코스에 포함된 약 1km의 짧은 길인데요. 길이 안동호 위에 떠 있어서 안동호 경치를 바라보며 걸을 수 있게 되어있어요! 예쁜 자연 풍경 속에서 걸으니 절로 힐링이 되었다는.💛
선성수상길 아래에는 예안초등학교와 마을이 잠겨 있다고 해요.🏫 1974년 안동댐 건설로 인해 수몰됐다고. 그래서 선성수상길 도중에는 예안초등학교를 추억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선성수상길 입구에는 예끼마을이 있어요.🏠 예끼마을은 수몰된 예안마을 주민들이 이주해 정착한 마을이에요. '예술에 끼가 있는 마을'이라는 뜻답게 마을 담장에는 알록달록한 벽화들이, 골목에는 트릭아트가 그려져 있어요.🖼️ 또 한옥체험관에서 숙박도 할 수 있어서 1박 2일로 머물기에도 좋아요!
저희가 안동에 2박 3일간 머물면서 워케이션을 진행한 곳은 선성현문화단지라는 곳이에요.🏡 선성수상길이 바로 앞이라서 출근 전에 산책도 하고, 식사를 하고 나서는 예끼마을도 둘러봤어요. 안동 워케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한옥'이었어요!😎 숙소와 작업실 모두 한옥이어서, 한옥으로 출퇴근하는 색다른 경험을 하고 왔어요. (장원 급제하려고 공부에 전념하는 선비가 된 기분이었다는.🤣)
또 저녁에는 안동 전통주 체험도 하고, 다른 스타트업·프리랜서와도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서 더 의미 있는 시간이었어요.🤝 이렇게 좋았던 워케이션 저희만 할 수 없죠! 워케이션 플랫폼 '모어케이션'에서는 안동, 제주 등의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으니까요. 한적한 여행지에서 일과 휴가 모두 즐기고 싶다면 참여해 보세요!🚝
안동찜닭🍗: 안동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안동찜닭. 안동찜닭은 1980년대 미국 프라이드 치킨이 유명해지면서 전통 닭튀김 소비가 줄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안동 닭골목 상인들이 개발한 음식이라고 해요.🍗 안동찜닭 골목에 가면 수 많은 가게들이 모여있는데요. 방송에 안 나온 가게가 없을 정도로 다 맛집이라고. 오늘 점심 안동찜닭 어떤가요?😋
원진네김밥🍘: 안동 시내에 가면 꼭 먹어야 한다는 김밥집이 있다길래 방문한 곳.😋 사실 김밥 한 줄은 간식 같은 느낌이라 한 줄 먹고 점심을 더 먹으려고 했는데요. 여기 김밥은 이름부터가 팔뚝김밥이에요. 후토마끼급 크기로 김밥을 주시는데 한입 가득 차더라고요.😲 속재료가 가득 찬 김밥 맛집 인정!
맘모스 제과🥐: 요즘은 지역별 빵집 투어가 대세잖아요. 안동은 맘모스 제과가 유명해요. 군산 이성당, 대전 성심당과 함께 전국 3대 빵집이라고.😎 2011년엔 미슐랭 가이드에도 소개됐다고 해요. 이곳을 이제 알았다니... 시그니처는 '크림치즈빵'과 '유자파운드케이크'.🍰 군산 가면 꼭 들려보세요!
월영교는 2003년에 개통된 국내 최장 목조 다리예요.🌉 낮에는 탁 트인 안동호를 배경으로 걷기 좋고, 저녁에는 조명과 함께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내죠. 월영교는 '달빛이 물에 비친다'라는 뜻으로 밤에 가면 딱 좋은 안동 야경 명소예요.🌙 저녁에 가보니 안동호에서 문보트를 타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환한 달빛 아래 월영교와 문보트 조합이 굉장히 낭만적이었어요!
월영교 입구에는 카페 월영당이 있는데요. 안동이 대마 재배로 유명해서 '대마씨앗라떼'가 시그니처라고.☕ 대마씨앗이라니 신기하죠? 환각 성분은 제거한 식용 대마씨앗이라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살짝 호불호가 있는 맛이지만 월영당에 왔으니 맛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제가 좋아한 메뉴는 '쑥떡쉐이크'!!!😋 한 입 마셔봤는데 너무 제 취향이었어요. 쑥떡을 잘라 넣어서 쫀뜩쫀뜩하고 고소한 맛 그 자체였어요!!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부코페)'이 올해 13회를 맞아 한층 더 다채롭게 돌아왔어요!🎉 부코페는 8월 2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9월 7일까지 10일간 부산 전역에서 펼쳐질 예정이에요. 국내 대표 코미디언들과 9개국의 해외 코미디언,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빵빵 터지는 재밌는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고.🤣 개막식 사회는 개그맨 박명수가 맡았고, 오프닝 공연은 대한민국의 근본 코미디 프로 '개그콘서트' 팀이 장식할 예정이라고 하니까요. 무더위 웃음으로 다함께 날려보는 건 어떨까요?